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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학생 30만명, 대학의 국제화 위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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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정부는 2027년까지 유학생을 30만명까지 늘리겠다고 선언했다. 이는 한국 대학의 국제화를 촉진하고, 지역 소멸 위기를 해결하고, 지역 뿌리산업에 인력을 공급하는 것이 목적이다. 그러나 이런 정부의 계획에 대해 교육계에서는 유학생의 질을 관리할 방안이 부족하다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



한국어능력시험 (TOPIK) 성적 3급 이상을 받은 유학생이 30% 이상이어야 한다는 요건을 완화하는 것은 그 예 중 하나다. TOPIK 3급은 한국어로 간단한 일상 대화를 할 수 있는 수준으로, 유치원 수준에 불과하다. 이런 학생들이 한국 대학의 수업을 어떻게 따라갈 수 있을까? 영남권 한 대학의 국제교류처장은 “우리는 TOPIK 4급을 충족한 학생을 뽑지만, 유학생 면접을 해본 교수들은 '한국어도 영어도 부족하다'며 절반을 떨어뜨리고 있다”며 “일정 수준의 기준은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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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한 대학들이 유학생을 유치한 뒤에도 관리와 지원이 부족하다는 문제점도 제기된다. 프랑스 국적의 카미유 루이즈 (22)씨는 “교환학생으로 온 친구들이 영어 수업을 수강하러 갔더니 교수가 한국어로 수업을 해 불편했다”며 “수업뿐 아니라 행정 업무를 보는 국제협력처에도 영어에 능통한 사람들이 부족하다”고 말했다¹. 중국인 유학생 황모씨는 “한국 대학에 오는 중국인 유학생의 경우 도피성 목적이 많은 데다, 한국 대학의 관리도 부실하다”며 “대리 수강이 많아지면서 수업마다 50만~60만원을 받는 대리 수강 아르바이트도 생겼다”고 말했다.



유학생들이 지역에 정주하도록 하려면 대학 졸업 이후에도 관리가 필요하다는 지적도 나온다. 경기도 한 대학의 국제처장은 “취업 이후 학생까지 관리해보니 정주하는 졸업생이 많아졌다. 졸업한 유학생이 지역에서 취업한 뒤에도 어려운 일이 있으면 학교에 도움을 요청한다”고 말했다¹. 영남권의 한 대학 국제처장은 “경제 수준이 낮은 국가 출신 학생들은 한국어를 배우고 싶어도 돈이 없어 그러지 못한 경우가 많다”며 “이런 학생들을 위한 재정적, 인적 지원을 병행해야 한다”고 말했다.

유학생 30만명이라는 숫자는 한국 대학의 국제화를 위한 좋은 기회일 수도 있지만, 그만큼의 책임과 준비가 필요하다는 것을 잊어서는 안 된다. 유학생의 양보다 질에 더 신경을 써야 한다. 유학생들이 한국 대학에서 성공적으로 교육을 받고, 지역 사회에 기여하고, 한국과의 교류를 강화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 우리의 몫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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